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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업원정대 (한국농업경영인신문) 취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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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참샘골 작성일13-03-06 08:59 조회3,124회 댓글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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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샘골님의 댓글

참샘골 작성일

●충남 서산 참샘골호박농원 최근명 대표

2012년4월9일자 (제2423호)
[한국농업 희망원정대] 1부-개방파고를 넘어라 <3>마케팅이 핵심이다
소비자 목소리에 귀 활짝·시대변화에 눈 번쩍…‘소통’이 답이다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농산물을 아무리 잘 만들어도 마케팅에 실패하면 그 상품은 사라질 수 밖에 없다. 항상 남들보다 한 걸음 앞서서 시대변화를 직시하고 새로운 마케팅으로 농산물 판촉에 주력해야 하는 이유다. 급속히 변화하는 온라인 정보화 시대 발상의 전환과 시대변화를 미리 읽어내는 앞선 안목을 가진 농업인들이 주목받고 있다. 마케팅으로 성공한 농업인들을 찾아 농업분야 농산물과 가공품 마케팅의 비법을 알아봤다.

“온라인 정보화시대에는 남보다 한발 앞선 생각과 새로운 마케팅방법을 연구하는 발상의 전환이 중요합니다. 고객인 소비자들로부터 항상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열린 경영에 주력한 것이 1일 60~70여명이 온라인상으로 구매하는 오늘의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충남 서산에서 맷돌호박 가공식품 농장인 ‘참샘골호박농원(www.camsemgol.com)’을 경영하는 최근명(58) 대표는 농작물 생산보다 생산품의 마케팅 중요성을 피부로 절감한 대표적 농업인이다.

최 대표는 지난 1991년 토종닭 농장을 시작하면서 토종닭의 상품화에 성공했지만 판로 개척에 실패한데 이어 바로 시작한 우렁이농장도 고급품을 만들었지만 마케팅에 연이어 실패하면서 새로운 마케팅 방법 연구에 주력해 왔다.

그는 또 “고급품 상품화에 성공했음에도 마케팅에서 실패하다가 호박 장기저장법을 개발한 후 건강식품으로 부각되던 호박의 상품화에 또다시 도전하게 됐다”고 밝히고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2000년 농진청에서 무료로 농업인 1호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다양한 포털사이트에 등록했다”고 설명한다.

이 후 호박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는 붐을 타면서 홈페이지 개설 1년 만에 첫 고객이 호박주문을 시작했다는 것. 이후 주문량이 폭주하면서 참샘골 호박농원이 언론의 조명을 받았고 연중 안정적인 호박판매망을 구축할 수 있었다.

마케팅 실패 경험 딛고
인터넷 쇼핑몰 주문 폭주
소비자와 끊임없는 소통
시장대응 능력 갖춰야

최 대표는 “단순히 호박만 인터넷 판매를 하다가 소비자 가운데 한명이 다이어트식품인 호박을 즙으로 판매하면 매출이 크게 늘 것이란 글을 올린 것을 보고 호박가공품 생산에 돌입했다”며 “2003년에는 쇼핑몰을 구축해 판매기반을 확장했고 동시에 지자체 특화사업 지원금과 자부담을 합쳐 호박죽 자동화 생산라인도 확장해 늘어나는 수요량에 대응했다”고 밝혔다.

처음에는 단순한 호박판매에서 2000년부터 가공식품 개발을 시작해 이제는 호박죽, 호박국수, 배즙 등 24종류의 가공품을 판매할 정도로 규모가 확대됐다.

또한 최 대표가 운영하는 쇼핑몰과 홈페이지에는 1일 400여명이상이 접속하고 있고 직접적인 상품구매로 이어지는 소비자도 1일 60여명이 넘는 등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성공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 대표는 10여 년간 변화하는 온라인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마케팅 시도로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운영한 결과 등록회원 1만5000명에 연간 매출액도 3억5000만원에 달하는 실적을 올리고 있다.

그는 또 “지난해에도 한 고객이 호박손 달인물이 임산부에게 건강음료로 주목받고 있다는 글을 홈페이지에 올린 것을 보고 지난해부터 호박손을 수확해 준비해 두었는데 올 들어 호박손 달인물을 구매하는 전화가 하루에 20여통씩 걸려오고 있다”며 “소비자들과 항상 대화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상품을 빠르게 준비하는 시장대응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최 대표는 “이제 우리 농업은 단순히 1차 원료생산을 넘어 2차 가공상품 개발, 3차 서비스산업과 동시에 마케팅 중시 등 융복합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직시해야 한다”며 개방화시대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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